본문 바로가기

당뇨 환자 종합비타민 먹어야 하는 이유

나의 일지 2024. 8. 17.

 

 

저도 현재 당뇨초기 진단을 받았습니다. 몇 년이 지났네요. 그러나 별 다른 식이조절이나 운동 등을 하지 않았어요. 점점 몸은 나빠지고, 시력도 좀 흐릿하기도 하고 또렷하게 잘 보이지 않더군요. 

더럭 겁이 났습니다. 

그래서 운동도 하고, 식이조절을 진행했습니다. 

 

한 1년 정도는 열심히 해서 당도 많이 떨어뜨렸어요. 100 정도를 6개월 만에 떨어뜨렸죠. 

그런데 식이조절을 하면서 운동도 조금씩 하다보니 기력이 좀 빠진 것 같더라고요. 

아침에 일어나기가 그렇게 힘들수가 없었습니다. 

내 몸에 뭐가 문제인지 궁금했습니다. 

 

 

주위분들에게 조언을 구해보니 비타민을 먹으라고 하더라고요. 

저는 지금까지 비타민 한번 안먹고 지내왔습니다. 

그래서 왜 비타민을 먹어야하는지 궁금했습니다. 

먹으면 어디가 좋아지는지 알고 싶었습니다. 

 

그 내용을 알려드릴까 합니다. 

당뇨인이 종합비타민 먹어야 하는 이유

우선 당뇨 환자가 종합 비타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. 당뇨병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 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, 특히 영양소의 흡수와 대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종합 비타민은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1. 영양소 결핍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.

- 당뇨 환자는 혈당 조절을 위해 식단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로 인해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. 종합 비타민은 이러한 결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 

 

2.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.

 

- 당뇨병 환자는 산화 스트레스가 높아져 세포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. 비타민 C와 E 같은 항산화제는 이런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 

 

3.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. 

- 당뇨병 환자는 혈당 조절이 아주 중요합니다. 그러기 위해서는 비타민 D, 마그네슘, 크롬과 같은 특정 미네랄은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특히 비타민 D 결핍은 당뇨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할 보충을 종합비타민으로 섭취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. 

 

4. 심혈광 건강 지원에 도움이 됩니다. 

-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습니다. 그래서 비타민 B군(특히 B6,B12,엽산)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건강을 높일 수 있습니다. 

 

5. 신경 보호

- 당뇨병은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비타민 B12는 신경 보호에 중요한 역활을 하며, 이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신경병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. 

 

6. 면역력 강화

- 당뇨 환자는 감염에 취약합니다. 그래서 종합비타민은 비타민 A,C,D, 그리고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

 

7. 에너지 대사 촉진

- 당뇨병은 종종 피로를 동반합니다. 비타민 B군은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, 피로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종합 비타민을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나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특정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과잉 섭취 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, 개인의 필요와 상태에 맞춘 섭취가 필요합니다. 

 

당뇨병 초기나 당뇨인이시라면 식이조절과 운동, 그리고 종합비타민으로 건강을 꼭 챙기셨으면 합니다. 

 

2024.08.13 - [유용한 정보] - 당뇨와 혈압 관리,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5가지 꼭 살펴보세요.

댓글